도심복합사업|3기 신도시보다 빠른 공급, 공공주도 정비사업의 핵심
서울 역세권에 내 집 마련 기회? 도심복합사업이 답이다
역세권 노후지역에 기회가 오고 있습니다
도심복합사업은 낙후된 역세권과 저이용지를 공공이 주도해서 빠르게 주택을 공급하는 전략으로, 3기 신도시보다 속도가 빠르며, 민간 정비사업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도심복합사업이란 무엇인가?
도심복합사업은 정부가 LH(한국토지주택공사), SH(서울주택도시공사) 등 공공기관을 통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도시재생형 공공정비사업입니다.
역세권, 준공업지역, 저층주거지 등 저활용 공간을 주거, 상업, 업무 기능이 복합된 형태로 개발해 도시의 활력을 높이고 주택 공급을 동시에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왜 3기 신도시보다 빠른가?
3기 신도시는 토지보상부터 인프라 구축까지 수년의 절차가 걸리는 반면‚ 도심복합사업은 이미 기반시설이 있는 도심 내에서 추진되므로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공공이 직접 시행주체로 참여하면서
▲기획 단계부터 사업 완료까지 일괄 추진
▲민간 갈등 최소화
▲인허가 절차 간소화가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3기 신도시보다 2~3년 이상 빠른 입주가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도심복합사업의 주요 지역
대표적인 대상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도심 역세권: 용산‚ 청량리‚ 상계, 증산, 방학 등
- 부산·대전 등 광역시 구도심
- 지방 준공업지역, 저층 노후주거지
해당 지역은 정비사업 추진이 어려웠던 곳이나, 공공이 나서면서 사업성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공공이 주도하면 뭐가 다른가?
공공이 시행자로 나서는 도심복합사업은 다음과 같은 차별점이 있습니다.
- 사업 기간 단축: 통합심의, 패스트트랙 적용
- 수익 공유형 구조: 토지주에게는 분담금 대신 인센티브 제공
- 기부채납 등 공공 환수 확대
- 무주택자 우선공급 확대
기존 민간 정비사업은 이익 배분‚ 분양가 규제, 주민 갈등 등으로 지연되는 사례가 많았지만, 도심복합사업은 공공성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기대와 우려가 공존
도심복합사업은 분명 공급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신속한 대안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다음과 같은 문제점도 지적됩니다.
-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률 불확실
- 공공 주도에 대한 불신
- 수용 방식에 대한 갈등 가능성
이에 따라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투명성 확보,협의 과정의 설계,지역별 맞춤형 계획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써치랜드의 한마디
"공공이 주도하는 도심복합사업은 '속도'와 '신뢰'가 핵심입니다。 갈등 없는 도시재생을 위해선 지역주민과의 긴밀한 협의가 전제되어야 합니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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